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슈/대출 및 정책자금

난방비 폭탄 터졌다 이곳저곳 곡소리

by 인포웨일 2023. 1. 21.
반응형

올해 가스비 36% 급등, 올해 2분기 중 추가 인상 예고

 

통계청이 이날 발표한 12월 및 연간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도시가스와 지역난방비가 각각 36.2%, 34.0% 오르면서 동절기 난방비가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겨울 ‘난방비 폭탄’ 현상이 전국 곳곳에서 속출하고 있습니다.

각 지역 맘카페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전년동월 대비 2~3배 정도 상승한 난방비용을 인증하고 있습니다.

 

 

도시가스 요금 급등 여파로 난방비가 상승하면서 불만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난방비가 10만원 이상 올라 너무 심하게 올랐다” “아파트 관리비가 폭등해서 관리실이 항의전화에 시달리고 있다”는 불만글이 여럿 올라오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각종 물가만 오르고, 월급은 동결 또는 삭감되는 있는 상황에서 이제는 난방비, 도시가스요금만 수직 상승했다”며 푸념하고 있습니다.

 

액화천연가스(LNG) 수입 가격에 연동하는 도시가스 요금이 급등하고, 혹한이 계속되면서 가정마다 난방·온수비가 많게는 전달 대비 2~3배 정도 늘어났다는 것입니다.

지금도 부담이 큰 세금인데, 올해 1분기 이후 도시가스 요금이 추가로 인상될 가능성이 커 가계 부담은 더욱 가중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공유합니다.

 

난방비 절약 팁

실내에서 따뜻하게 입기

제가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실내에서 얇은 패딩 입고 등산용 양말 신으면 신체 온도가 올라가 난방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양말은 등산용 양말이 진짜 따뜻하고 좋습니다. 수족냉증이 있는 분들에게 등산양말 정말 추천드립니다.

 

 

보일러 난방 모드 설정하기

실내온도가 일정 온도 이상은 올라가지 않는 절전모드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개인마다 느끼는 온도가 다르고, 외풍정도가 달라서 설정온도를 말씀드리기 어렸지만, 저의 경우는 아파트에 햇빛이 잘

들어서 22도 정도 설정하면 따뜻함이 느껴졌습니다.

 

 

외풍 차단하기

오래된 주택이나 아파트의 경우 창문이나 현관문, 외벽의 틈에서 냉기가 유입됩니다. 

외풍이 실내온도를 낮추어 난방온도를 높이게 됩니다.

창문 틈새의 외풍을 막기 위해 에어캡(뽁뽁이)이나 문풍지로 설치하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커튼 차단하기

창문이 단열에 취약하고 외풍이 심합니다.

그래서 창문 단열을 잘하면 실내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에어캡 설치와 창문 틈새를 막아주고 추가로 커튼을 설치하면 창문 틈새로 들오는 냉기를 막을 수 있어

보온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커튼 관리가 힘들거나, 먼지가 걱정되신다면 블라인드 설치도 좋은 방법입니다.

 

온열 기구 사용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좋은 히터, 전기난로, 온열기구 등 사용입니다.

요즘은 다양한 온열기기가 많아져 화재 위험이 적고, 빠르게 따뜻해지는 

제품 선택을 추천드립니다.

소비효율 1등급 제품 구매하면 혜택이?

1등급 가전제품을 구매할 경우 ‘으뜸효율 가전 환급제도’를 통해 가전 구매 비용도 10%(최대 30만 원)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모든 가전제품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며 산업부가 지정한 으뜸효율 환급대상 품목 10가지 제품(냉장고, 김치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냉온수기, 전기밥솥, 진공청소기(유선), 공기청정기, TV, 제습기)에만 적용됩니다. 아래 링크로 확인하세요.

https://en-ter.co.kr/support/main/main.do

 

오래된 보일러 교체하기

제가 살고 있는 아파트 보일러를 작년 가을에 교체했었습니다.

가격은 40만원 나왔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교체하고 이번 겨울에 사용해보니, 난방 온도를 조금만 높여도 금방 따뜻해져서 놀랐습니다.

교체 전 오래된 보일러는 난방온도를 높여서 따뜻해지지 않아서 계속 온도를 높여서 불필요한 난방비가 나왔는데요.

교체 후에는 온도를 조금만 올려도 금방 훈훈해지는 실내온도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집안 가전 중 오래되어 바꿔야 할 시기가 되었다면 소비 효율 1등급 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1등급의 경우 5등급 제품에 비해 30~40%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일러 역시 효율등급이 높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5등급 가스보일러를 1등급으로 교체할 경우 연간 10%의 난방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올해 1분기 이후 또 한번 난방비용 인상이 예정되어 있으니, 이번달 난방비용 잘 확인하시고,

얼마나 인상되었는지? 난방비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여러가지 방법 실천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